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요양보호사 관련
■ 요양보호개론(이론 1학점)

본 교과목은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요양보호 관련 제도 및 서비스, 요양보호 업무의 목적과 기능, 요양보호 실무자의 직업윤리와 자세, 요양보호 대상자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되었다.

■ 요양보호기초(이론 1학점)

본 교과목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의학적 간호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요양보호 대상자의 생리적·심리적 특성, 대상자와 가족관계, 노인의 기본 건강상태, 주요질환, 건강증진, 질병예방 등으로 구성되었다.

■ 기본요양보호론(이론 3학점)

본 교과목은 요양보호를 위한 이론적으로 총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기본요양보호,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의사소통 및 여가 지원, 서비스 이용지원, 요양보호업무 기록 및 보고 등 5가지 세부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특수요양보호론(이론 1학점)

본 교과목은 요양 보호를 위한 특수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치매요양보호기술, 임종 및 호스피스 요양보호기술 및 응급처치기술 등 3가지 세부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요양보호 실무실습Ⅰ(교내실습 3학점 45시간)

본 교과목은 교내 실무실습 교과목으로 요양보호 실무자의 직업윤리와 자세, 의학적 간호학적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의사소통 및 여가 지원, 서비스 이용지원, 요양보호업무 기록 및 보고, 치매요양보호기술 등으로 구성되었다.

■ 요양보호 실무실습Ⅱ(교내실습 2학점 30시간)

본 교과목은 교내 실무실습 교과목으로 임종 및 호스피스 요양보호기술 및 응급처치기술, 대한심폐소생협회 기본소생술 자격과정(BLS, Basic Life Support) 등으로 구성되었다.

■ 요양보호 현장실습(현장실습 3학점 90시간)

본 교과목은 노인요양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등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통합실습 교과목이다.


스포츠지도사 관련
■ 스포츠교육학(이론 3학점)

스포츠교육학은 운동을 통한 학교체육의 체계적 이해라는 독립된 연구영역이고, 스포츠교육학에서 말하는 체육은 교육적으로 가치있는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개인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으로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의 일부를 의미한다. 스포츠교육은 스포츠를 가르치는 것 뿐만 아니라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을 모두 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스포츠사회학(이론 3학점)

스포츠사회학은 스포츠의 본질, 현대사회의 특징과 스포츠의 변화양상, 사회학적 읽기, 스포츠와 문화,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일탈, 매스미디어, 폭력 등 제반 스포츠와 관련된 제반문제를 파악하는 교과목이다.

■ 스포츠심리학(이론 3학점)

스포츠심리학은 스포츠와 운동 생활에서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식의 현장 보급에 초점을 둔 운동과학의 한 분야이다.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으므로, 스포츠심리학은 ‘스포츠라는 특수한 경쟁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행동(운동 행동)’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스포츠윤리(이론 3학점)

스포츠윤리는 스포츠 경기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규범이나 도덕적 기준을 다룬다는 점이 일반윤리와 다르다. 스포츠윤리와 일반윤리는 이론적 근거와 학문적 토대를 서로 공유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스포츠윤리는 스포츠경기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부딪치는 윤리문제를 해결하는 원리 또는 행동지침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연구영역을 가지고 있다.

■ 레크리에이션(이론 1학점, 실습 2학점)

여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여가의 사회ㆍ문화적 현상을 분석하고 그 의미와 역할 따위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 운동생리학(이론 3학점)

운동생리학은 운동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써 운동과 관련된 해부학적지식 및 운동 중 일어나는 신체변화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는데 있다.

■ 운동역학(이론 3학점)

역학이란 모든 생물체의 운동에 물리학을 적용시켜 연구하는 분야로서 생물체를 뜻하는 Bio와 힘과 운동을 다루는 물리학의 한 분야인 Mechanics가 혼합된 용어임을 알 수 있다. 즉 생체역학은 모든 생물체의 운동과 그 운동을 일으키는 힘을 다루는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한국체육사(이론 3학점)

체육사는 인간의 운동문화, 스포츠 및 체육의 역사 지식을 설명하고 아울러 스포츠 체육사 전공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보다 자세히 조사하는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 노인체육론(이론 3학점)

인간 생애주기에서 의존성이 증가하는 노년기 사람들에게 적합한 복지서비스제공을 위해서 노년기와 노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년기의 삶과 신체활동 문제에 대하여 접근한다.

■ 유아체육론(이론 1학점, 실습 2학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체육 활동으로 유아의 균형 있는 신체 발육을 위해 짜여진 모든 신체 활동에 대하여 접근한다.


발달재활사(감각통합)
■ 장애아동의 이해(이론 3학점)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신경과학(이론 3학점)

신경과학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장애아동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한다.

■ 해부학(이론 3학점)

사람 몸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 운동재활학(이론 3학점)

감각발달 문제와 관련되는 기능적 운동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아보고 그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관련지식을 익힌다. 또한 운동재활에 활용되는 절차를 습득 한다.

■ 감각처리장애와 중재(이론 3학점)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검사 및 평가(이론 3학점)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 감각재활현장실습(실습 3학점)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 연구방법론(이론 3학점)

재활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 논문 및 연구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연구논문의 계획과 평가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관련된 논문을 읽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용어, 연구 설계의 개념 그리고 기본 통계지식 등을 익힌다.

■ 보조공학(이론 3학점)

재활 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 심리학개론(이론 3학점)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 장애관련법규및윤리(이론 3학점)

보건의료 관련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을 학습하여 전문가적 자질을 높인다.

■ 일상생활활동(이론 3학점)

일상생활활동의 영역 및 용어 정의를 이해하고, 각 질환별 일상생활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평가 및 훈련 방법을 익힌다.

■ 장애아동부모교육 및 상담(이론 3학점)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과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부모 상담을 통해 가족 내의 갈등 및 문제해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재활(이론 3학점)

지역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아동의 활동과 중재(이론 3학점)

아동, 청소년 작업의 정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 및 영역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 빅데이터 활동분석(이론 3학점)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환자에게 활용하도록 한다.